KIMCo재단, 제약바이오 투자 및 파트너링에서 정보 완전성의 중요성집중 조명

- 2024 4KIMCo TALK' 성황리에 종료 -

- Maven Virtual Data Room(VDR) 런칭으로 글로벌 신약 개발 가속화 -

 

재단법인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재단(KIMCo재단, 허경화 대표)은 지난 21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4 4KIMCo TALK'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제이앤피메디 유수현 부사장은 제약바이오 투자 및 파트너링에서 정보 완전성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유 부사장은 발표에서 제약바이오 산업의 연구개발(R&D) 투자 증가와 경쟁 심화 상황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KIMCo재단과 협력 런칭한 Maven Virtual Data Room(Maven VDR, 메이븐 가상 데이터룸)이 신약 개발과 투자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Maven VDR이 기업 간 협력과 파트너링에서 기밀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공유하는 도구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Maven VDR은 제약바이오 기업 간 라이선싱, 합병 및 인수(M&A) 등의 과정에서 데이터 보안과 관리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약 개발의 리스크를 줄이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Q&A 세션에서는 정보 완전성의 정의와 평가 방법, 그리고 VDR의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정보 완전성 부족으로 인한 투자 무산 사례에 대해 논의했으며, 과거 실패 사례를 통해 기업들이 배우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전략 마련의 중요성을 공유했다.

 

유 부사장은 "Maven VDR은 신약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 플랫폼으로,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이를 활용해 신약 개발 리스크를 줄이고 자금 조달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충분한 데이터 확보와 강력한 네트워킹을 통해 오픈이노베이션의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Maven VDR 외에도 제약바이오 산업의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사례와 전략을 공유했으며,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논의했다.

 

KIMCo재단 허경화 대표는 "이번 KIMCo TALK는 성공적인 과학(Science)이 성공적인 비즈니스(Business)로 이어질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정보 완전성(기능과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앞으로도 KIMCo TALK 시리즈를 통해 산업계 협력망 강화 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했다. KIMCo재단은 향후에도 제이앤피메디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KIMCo재단은 국내 59개 제약바이오 기업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공동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재단법인이다. 재단은 개별 기업이 단독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을 산업계의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추진하는 공동투자·공동개발의 오픈이노베이션 협업 플랫폼으로서 산업계의 혁신과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